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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 앞쪽 통증 원인

무릎 앞쪽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는 슬개대퇴증후군, 슬개건염, 연골연화증과 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원인 입니다. 무릎 앞쪽의 구조는 무릎의 뼈중 뚜껑뼈인 슬개골을 중심으로 상부에는 대퇴사두근건과 아래쪽으로는 슬개건이라고하는 힘줄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무릎관절과 양쪽 골반 사이 부분에 위치해 허벅지를 지탱해 주는 넙다리뼈라고 불리는 대퇴골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원인1: 슬개건과 슬개건염

만약 슬개건을 다치게되면 무릎 앞쪽 부분에 통증이 생기고 아프기 마련입니다.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체중이 실리게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계단을 내려가는 행동을 하거나 뛸 때 무릎 앞쪽의 힘줄에 힘이 많이 걸려 염증으로 이어져서 발생하는 것이 슬개건염입니다. 힘줄 부분은 처음에는 통증을 잘 느껴지지 않아서 증상을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가만히 쉬는 도중에 아프고, 운동할 때 통증이 가라앉았다가 운동 후에 다시 통증이 발생되는 증세가 반복되어 그냥 지나치기 쉬운 무릎질환 입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힘줄 부분이 두꺼워지고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되어서 치료가 힘든 상태까지 발전하게 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하는 무릎 질환입니다. 무엇보다 무릎 상태를 수시로 체크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원인2: 힘줄염

먼저 손으로 무릎을 눌러서 아픈 통증이 느껴지면 힘줄염을 의심할 수 있고, 통증이 있는 힘줄에 소염제를 바른 뒤 조금 통증이 있을 정도로 하루에 10분씩 3번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무릎을 조금 굽힌 상태로 1분간 서있기 운동을 하루 약 15 - 20회 정도 반복해 주면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원인3: 슬개대퇴증후군

슬개대퇴증후군은 슬개골과 대퇴골의 밀접한 관련성에서 시작되는 질환입니다. 슬개골은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대퇴골의 여러 면과 닿아 있습니다. 만약 이 두 뼈가 잘 맞물리지 않은 경우에는 ‘찌릿찌릿’ 아픈 통증이 느껴집니다. 뼈가 엇갈리게 닿게되면서, 그리고 주위의 인대도 다른 방향으로 당겨 통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입니다. 산을 내려오거나, 쪼그려 앉기, 무릎 꿇은 자세 등 무릎에 부하를 많이 주는 신체 동작의 경우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3: 무릎 연골연화증

무릎 연골연화증은 무릎뼈를 감싸고 있는 연골이 부드러워지거나 약해지면서 탄력을 잃고 충격을 이기지 못하고 손상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초기 당시에는 단순한 염증으로 시작되는 질환이지만 점차 연골 전체 부분에 균열로 이어져 뒤 손상 단계로 진행돼 무릎의 기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무릎질환 예방 방법

슬개대퇴증후군과 연골연화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오랜시간 앉거나 다리를 꼬는 자세 그리고 무릎을 꿇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이어서 운동 전후로 적절한 스트레칭을 통해 무릎 주변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나 근력과 유연성 운동이 중요합니다. 근육이 무릎 관절을 잡아주는 기능을 하여 연골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허벅지 근육강화 운동이 무릎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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