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장기카드 대출 받으면 신용도 1등급에서 얼마나 떨어질까?

신용도가 떨어지는 정도가 개개인마다 달라서 정확히 몇 등급 하락한다고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긴 불가하지만, 간략히 말씀드리면 보면저축은행보다는 덜 떨어지고, 새마을금고나 보험사 등의 대출보다는 조금 거 하락한다고 보면 됩니다.

1금융권 대출들보다는 당연히 더 많이 하락합니다.

장기카드대출 신용등급 하락

신용등급 1등급인 분이 저축은행 대출을 받는 경우 3등급까지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카드대출 받으면 내가 만약 1등급이라면 2,3등급 정도 떨어질 수도 있으며 만약 지금 현재 4등급이라면 1등급 정도 더 떨어질 수 있다고 가정해서 실제 얼마나 떨어질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하락 이유

이유는 신용등급이 높을 수록 대출받았을 때 신용점수의 하락이 더 크기 때문인데요. 개인마다 떨어지는 정도가 다른 이유는, 개인마다 당연히 보유한 재산과 소득이 다르고 금융거래 정보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득도 다를 거구요. 그리고 얼마를 대출하느냐, 얼마나 자주 받았느냐에 따라서도 신용등급 떨어지는 정도가 천차만별하게 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잘만 쓰던데 신용등급이 과연 많이 떨어질까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을텐데요. 사람들이 잘만 쓰는 이유는 신용등급이라는 게 대출받을 때 아니면 딱히 그렇게 큰 의미를 가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신용등급이 떨어져도 별로 티가 안난다는 거죠. 신용등급은 뭐 엄청난 지표가 아니라 단순히 개인의 연체율을 확률로 나타낸 지표이기에 대출받을 때만 영향을 미치고, 그 중에서도 신용대출에 한해서만 영향을 주로 미칩니다. 그 외의 금융거래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물론 신용카드 발급받을 때 영향을 미치기는 하는데, 사실 소득증명이 가능하면 신용등급 낮다고 카드발급이 안되고 그런 일도 없으니까. 또 갚으면 신용점수는 다시 원상복귀되거나 오히려 그전보다 소폭 더 상승하게 되니까, 더 티가 안나게 되죠. 여기에 더불어 과거 국민들이 카드론을 대출이라는 인식 없이 자주 쓰는데(카드론=장기카드대출입니다)

왜 신용등급 하락을 많이 시키냐는 여론이 일어났던 적이 있어서 신용평가회사들에서 어느정도 신용도 하락을 보정하는 것을 신용도 평가모형에 추가했기 때문에, 의외로 자주 카드론을 쓰시는 분들이 카드론 전혀 안쓰셨던 분들보다 신용도가 좋은 경우도 현재는 더러 있습니다.


오히려 신용등급 하락보다 더 안좋은 건 1금융권 모바일 대출, 이를테면 카카오 비상금대출 같은거 받을 때 장기카드대출을 아직 다 갚지 않고 있다면 대출이 거절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모바일대출들은 서류제출이 필요 없는 대신, 기존대출과 신용등급 등 전산으로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는 자료들을 주로 참고하여 대출을 내주기 때문에 2금융권 대출이 있을 경우는불리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2금융권 기대출 잔액이 500만원 이상이면 아무리 신용도가 좋아도 대출 불가 이런 내부 조건이 있는 모바일대출들도 이런 비슷한 상황입니다.


모바일대출들은 서류심사를 하지 않고 전산에 떠있는 자료인 신용등급이나 기대출 잔액 같은 것을 주로 참고해서 대출 가부를 결정하기 때문이예요. 따라서 기본적으론 1금융권 대출이나 1금융 모바일 대출을 먼저 이용하시는 것이 좋구요, 공인인증서가 없다거나 절차가 그래도 카드론이 더 편하다 하시는 경우에는 카드론 다 갚을 때까지 추가대출을 받을 일이 없을 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추가대출을 받아야 될 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면 그냥 1금융 모바일 대출이나, 그게 안되면 1금융 방문해서 대출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금융 모바일 대출 부결나도 직접 방문해서 서류 제출하면 연봉 이내에서는 대부분 대출승인이 납니다.

사실 카드사 상품 중 이율이 가장낮은 상품은 카드론이다.

한가지 잘 모르시는 사실들이 있는데 카드사 상품 중 이율이 가장 낮은 상품은 의외로 카드론, 즉 장기카드대출입니다. 현금서비스는 말할 것도 없고, 대출로 정의되지 않는 리볼빙이나 카드 할부의 경우에도 카드론보다 이율이 평균적으로 더 높습니다. 따라서 정리하자면, 일단은 1금융권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고(요즘은 모바일대출도 많으니까),

잠깐 쓰고 갚을 거고, 갚기 전엔 다른 대출 안받을 거라면 장기카드대출도 괜찮으며, 현금서비스보다는 이율과 신용도 면에서 무조건 좋고, 리볼빙이나 카드 할부에 비교하면 신용도는 더 떨어지지만 (애초에 리볼빙이나 카드할부는 대출이 아니니까요) 이율은 오히려 장기카드대출이 더 좋다 정도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율은 평균치라서 개인에 따라 어느정도 편차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