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트랙 도마니(Trek Domane) SL5 디스크 리뷰

SL 도마니는 트랙의 500 시리즈 OCLV 탄소를 사용하며, 이는 트랙의 프로 투어 라이더들이 봄 고전 작품들의 자갈을 가로질러 속도를 내는 SLR9 모델에서 사용되는 600 시리즈보다 낮은 등급입니다.

 

따라서 탄소가 SLR보다 다소 무거울 수 있지만 SLR과 동일한 프레임 기술을 공유합니다. 즉, 프론트 및 리어 모두 이소스피드(Isospeed)를 의미하며, 전방에는 헤드셋의 상단 부분을 대체하는 로커-섭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 로커는 조향기 튜브가 횡방향으로 자유롭게 앞뒤를 구부릴 수 있도록 해 주므로 진동 댐핑 및 진동 포트홀 등의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기존의 헤드 튜브와 헤드셋 디자인을 사용했을 때와 같은 정밀도를 유지합니다.

 

후면에서 이소스피드 디자인은 부드러운 부시 위에서 회전하는 일종의 피벗을 사용하여 상단 튜브에서 시트 튜브를 분리한다는 점에서 '디커플러(decoupler)'입니다(Trek는 그렇게 부르면 좋아하지 않음). 이 시스템은 시트 튜브가 반응하고 도로로부터 시트 튜브에 작용하는 힘에 따라 구부러지도록 합니다.

이것은 매우 영리한 디자인입니다. SLR 모델에 어저스터가 있기는 하지만 저는 SL 버전의 Isospeed가 거의 모든 노면에서 스팟 온(spot-on)이라는 것을 결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2012년에 처음 선을 보인 이후, 이소스페드 장착 자전거는 스트레이드 비안치, 플랑더스의 투어, 파리 루바ix에서 우승했습니다. 이 기술은 가장 까다로운 레이스에서 그 자체를 증명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도마니의 레이싱 유산에도 불구하고, 58cm의 테스트 바이크가 캐논데일의 시냅스(610mm 스택, 393mm 리치)와 비슷한 수치로 611mm 스택과 380mm 리치에도 불구하고 SL 5의 라이드 포지션은 내구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네, 좀 짧지만 너무 꼿꼿하거나 비좁다고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사실 SL 5는 여러 면에서 Synapse SE와 유사하게 느껴집니다. 좋은 점은, 도메인은 정말 무서운 도로 표면에서 매끄럽고 매우 안정적입니다. 또한 빠른 코너를 통해 멋진 균형을 이루며 하강합니다. 그리고 흠잡을 데 없는 그립의 보안에 고무된 자신감은 특히 스위치백, 도전 코너, 캠버를 통해 전문화된 루바익스 뿐만 아니라 내리막으로 내려갑니다.

안타깝게도, 시냅스 SE와 마찬가지로, 차륜 패키지는 상승에 관한 한 도메인의 가장자리를 차지합니다. SL 5의 타이어 간극(및 앞뒤 진흙 보호대 제공)이 정말 넉넉한 것이 인상 깊었지만, 합금 친화력 휠과 32c의 대형 타이어는 위로 올라갈 때 어떤 생명력이나 활력 있는 느낌도 없애 줍니다.

기어 범위가 넓고 아래 1:1 기어인 34토스 체인링과 34토스 스프로킷에도 불구하고 SL 5는 제가 예전에 보다 높은 스펙의 도마니에서 발견했던 것만큼 인상적이지 않았습니다.

시마노 그룹 전체를 위한 Trek의 헌신은 보기 좋으며, 여기 105개는 제가 기대했던 것만큼 끈질기게 잘 작동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유일한 깜찍한 것은 다소 기본적인, 비 Ice Tech 브레이크 로터와 함께였습니다. 오랜 시간 제동을 걸면, 파워와 느낌은 여전히 인상적이긴 하지만, 너무 목소리가 커집니다.

Trek의 Bontrager 접점은 좁지만 편안한 Arvada 안장과 VR-C 바 모두 잘 작동합니다. 최고 품질의 두꺼운 끈적끈적한 고무 바타페는 진정한 품질의 터치이며 대부분의 새 자전거에 표준 장착되는 것보다 몇 가지 등급이 더 우수합니다.

9.63kg의 전체 중량으로 인해 SL 5가 올해의 자전거 범주에서 100g 내외로 가장 무거운 자전거가 되었지만, SL 5가 28c와 같이 좀 더 소박하게 넓은 타이어 세트(예: 28c)에서 주행할 경우 이러한 32c의 무통 타이어 및 무통 휠을 의도한 대로 무통 타이어로 설정하는 것처럼 단점이 훨씬 적습니다.

 

Synapse SE와 마찬가지로, SL 5의 넉넉한 고무도 타맥 이상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갈, 비금속 도로, 그리고 심지어 가장 극단적인 자갈을 제외한 모든 것이 SL 5의 손아귀 안에 있습니다. 우리는 오르막길에서 조금 덜 노출되었으면 합니다.

 

 

트랙 도마니 스펙


무게: 9.63kg
프레임: 500 Series OCLV carbon
포크: Domane carbon
체인셋: Shimano 105, 50/34
하부브라켓: BB90
Cassette: Shimano 105 11-34
체인: Shimano 105
Mech: Shimano 105
Shifters: Shimano 105
Wheelset: Bontrager Affinity
타이어: Bontrager R1 Hard-Case Lite
휠무게: F 1.67kg R 2.23kg
스템: Bontrager Elite
바: Bontrager Comp VR-C
헤드셋: Integrated
셰들: Bontrager Arvada Comp
Seatpost: Bontrager Arvada Comp
브레이크: Shimano 105 flat mount hydraulic disc

반응형
그리드형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