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한국 국토교통부는 2023년 11월 24일, 청년층의 주거 안정과 내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획기적인 "청년 내집 마련 1․2․3" 주거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반응형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일

  • 출시 시점은 내년 2월에 예정입니다. 
  • 일반 청약저축 가입자는 신청하면 전환할수 있고 청년우대형으로 가입하신 분들은 자동으로 일괄 전환됩니다. 그동안 납입한 기간과 금액, 회차등이 모두 인정되어 이월된다고 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만 19~34세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한 파격적인 청년 전용 청약통장으로, 가입 요건이 완화되고 이자율과 납입 한도가 현행 대비 높아져 자산 형성과 청약 기회를 제공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 해당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된 청년에게는 전용대출로 최저 2.2%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구입자금을 지원합니다. 결혼, 출산, 다자녀 등 주거 생애주기에 걸친 추가 금리 혜택이 제공됩니다.

 

생애주기별 추가지원: 결혼, 출산, 다자녀 시에 각각 다른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여 전 생애주기에 걸친 주거비 부담을 경감합니다.

 

이번 주거지원 방안은 대통령 지시에 따라 마련되었으며, 청년층을 위한 자산 형성과 내집 마련을 위한 정책으로 기존 청약통장과 대출을 연계해 장기․저리의 대출을 지원하고, 주거 사다리를 구축합니다. 또한 전월세 부담을 낮추기 위한 저리의 주택기금 전월세 대출 지원이 강화되었으며, 월세 세액공제도 확대됩니다. 또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대출연장 시 원금 분할상환도 유예됩니다.

 

 

이와 함께 시중 은행 전세대출을 주택기금 전세대출로 전환하는 대환 지원도 확대되어 전세대출 이자부담이 경감됩니다. 고령자 주거지원을 위해 '실버스테이' 도입과 고령자복지주택 공급 물량 확대가 계획되었으며, 전세사기 피해자 보호 및 상담서비스도 강화될 예정입니다. 이 방안을 통해 청년층의 주거 사다리를 구축하고, 자산 형성과 내집 마련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국토교통부는 밝혔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