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퇴행성 관절염 증상 , 치료방법 주사요법

퇴행성 관절염은 꾸준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입니다. 아래에서 증상, 치료방법, 운동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와 인대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과 통즈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골관절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00x250

퇴행성 관절염 증상

그렇다면 퇴행성관절염 증상은 어떤 것일까요? 연골에 변성이 생기는 초기에는 앉았다가 일어서거나 막 걷기 시작했을 때 무릎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다가 걸으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피로하면 재발하고 쉬면 통증이 사라지는 게 특징입니다. 통증은 무릎 안쪽에 많이 나타나고 걸을 때나 계단을 내려갈 때 통증을 호소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무릎 관절에 관절액이 차 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무릎 관절에 부종이 생기면 무릎을 굽혔다 펴기 힘들게 되고 통증이 심해져 보행에 지장을 줍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방법

관절염이 생기면 관절 안에 윤활액이 줄어들어 관절이 뻑뻑해 집니다 이에 인체 내 존재하는 윤활액인 히알우론산을 관절 내 투여하여, 연골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관절의 정상화를 도와 염증 및 통증을 없애줍니다. 히알우론산 주사는 관절 내 투여로 6개월에서 1년 이상 효과가 지속 되며, 인체 내 존재하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안전한 약물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주사 요법

3주 요법(고분자량)

히알루론산 주사란 관절 내에 관절액과 유사한 성분을 주사하는 것으로 연골 부위를 부드럽게 하는 윤활작용을 해주고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며,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일명 무릎연골주사라고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정도가 무릎 관절 수술을 할 정도로 심하지 않다면 히알루론산 관절 주사를 시행해서 수술 받는 시기를 늦출 수도 있습니다.

연골 재생 효과는 없습니다. 그리고 한번 손상된 연골은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연골이 다 닳기 전에 잘 관리하여 최대한 진행을 늦추는 것이 최선입니다.

 

PRP 주사

PRP(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 치료술, Platelet Rich Plasma)는 최근 도입된 비수술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는 환자의 혈액에서 뽑은 다양한 성장인자가 들어있는 혈장 성분을 분리해 손상이 있는 팔꿈치 부위에 주사하게 되면, 팔꿈치 염증과 통증을 개선해주고, 손상된 인대를 재생, 회복시켜줍니다. (자연치유과정을 촉진하여 손상된 조직을 집접 재생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운동

무릎을 튼튼하게 유지하려면 관절 주변의 근력을 키워 관절에 걸리는 부담을 줄여주는 운동요법이 필요합니다. 추천할만한 운동은 스쿼트입니다. 스쿼트는 대퇴사두근(大腿四頭筋)뿐만 아니라 다리 전체 근육을 키우는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