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 바로가기

임산부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반가운 소식! 서울시는 7월부터 서울 거주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키로 했습니다.

지원되는 교통비는 신용·체크카드에 교통 포인트로 지급되며, 지하철‧버스‧택시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물론, 자차 유류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신청방법 등 자세히 안내합니다. 

반응형

2022년 7월 1일부터 서울에 거주하는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 원’의 교통비 지원이 시작됩니다.

300x250

 

지원대상

  •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로, 임신한지 3개월(12주차)이 경과한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이 경과하기 전까지 신청 가능
  • 다만, 사업이 시작하는 7월 1일 전에 출산한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

 

신청방법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 7월 1일부터 5일까지 출생년도 끝 자리에 따라 신청,
  • 7월 6일 이후 모두 신청 가능

신청기한

  • 임신 3개월(12주차) ~ 출산 후 3개월 ※ 2022년 7월 1일 전 출산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

 

포인트 사용처

  •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 자가용 유류비로 사용
더보기

「바우처 포인트 차감 교통비 관련 업종」

- 대중교통 : 전국 버스, 지하철
- 택시 : 일반택시, 카카오택시, 타다 등

- 자가용 유류비 : 주유소, LPG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 기타 : 고속 ? 시외버스, 공항리무진, 고속도로 통행료 등

※ 전기차 충전 및 기타 항목은 카드사별에 여건에 따라 일부 가맹점에서 적용 안 될 수도 있음

사용기한

  • 임신기간 중 신청 :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
  • 출산 후 신청 : 자녀 출생일(자녀 주민등록일)로부터 12개월

 

신청 준비물

  • 신청일 현재 아래 카드사의 본인 명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함
  •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 임신 중 신청 시 [정부24] 맘편한 임신 신청에서 ‘지자체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도 신청하고,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도 필요

[ 카드사 문의전화 ] 

KB국민카드1588-1688

삼성카드1588-8700

우리카드1588-9955

BC카드1566-4800

신한카드1544-7000

하나카드1800-1111

 

지원금 관련 자주하는 질문

Q. 미성년자 임산부입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안되는데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미성년자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체크카드에 바우처 금액이 지급됩니다.
다만, 미성년자는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하여 지하철과 버스 등은 바우처 사용을 할 수 없고 택시비, 유류비 등 후불교통카드 적용 외의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삼성카드 : 체크카드 중 하나(삼성체크카드 & POINT)에 대해 미성년자라 하더라도 교통카드 기능 탑재 가능

 

Q. 신용불량자여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에 교통비가 지급되면 지원을 받을 수 없나요?

A. 신용불량자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체크카드에 바우처 금액이 지급됩니다.
다만, 신용불량자는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하여, 지하철과 버스 등은 바우처 사용을 할 수 없고 택시비, 유류비 등 후불 교통카드 적용 외의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서울시와 협약한 신용카드사의 카드가 없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을 먼저 해도 되나요?

A.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을 한 후 지원 적격자로 승인되면 신청인이 선택한 카드사로 정보가 연계되는데, 카드사에서 확인했을 때 신청인이 해당사의 카드를 소유하고 있지 않을 경우 반려 처리가 되어, 다시 신청하셔야 하니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전에 협약사에 신용카드 발급을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을 받은 이후 자녀가 사망하였다면 지원금이 환수되나요?

A. 지원을 받은 이후 자녀가 사망하였다면 지원금은 환수되지 않고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자녀를 입양한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A. 자녀를 입양한 경우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Q.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A. 지원요건에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6개월 이상 계속 거주 기준이 있어 외국인은 신청 불가능합니다.

 

Q. 신청보건소도 방문 신청이 가능한가요?

A. 보건소에서는 임산부 교통비 방문 신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만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임산부 본인 외의 다른 사람이 신청할 수 있나요?

A. 임신한 사람은 온라인, 방문 신청 모두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한 사람은 온라인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나, 방문 신청은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다만, 방문 신청시에는 카드사 정보 전송을 위해 본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임산부 본인 명의 휴대폰(또는 신용·체크카드)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Q.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시 필요한 서류가 있나요?

A. 온라인 신청 시는 필요 서류가 없습니다. 
방문 신청시에는 카드사 정보 전송을 위해 본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임산부 본인 명의 휴대폰(또는 신용·체크카드)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임신한 사람의 경우 본인 신분증, 임신확인서가 필요하며, 출산한 사람의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만 있으시면 됩니다
대리 신청은 출산한 사람의 방문 신청시에만 가능하며 위임장, 출산한 사람과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 배우자가 대리 신청할 경우 위임장 및 관계 확인 서류 불필요

 

Q. 올해(2022년) 6월 30일에 출산을 하였는데 지원 가능한가요?

A. 임산부 교통비 지원 관련 조례 시행일인 2022년 7월 1일 이전에 출산한 경우 지원 받으실 수 없습니다. 

 

Q. 미혼모인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A. 혼인 여부와 관계 없이 임산부 요건만 충족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Q. 현금으로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현금으로는 지원 받으실 수 없습니다. 

 

Q.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은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가능한지?

A. 임산부교통비 지원은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