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휴대폰 배터리 밤새 충전하면 안좋은 이유

휴대폰 배터리 밤새 충전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밤새 충전을하면 배터리가 손상되고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여러분들이 알고계셔야할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여러분은 배터리를 어떻게 충전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이 자는동안 계속 주기적으로 100퍼센트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 이러한 방법은 여러분의 핸드폰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행위입니다.

 

아래에서 스마트폰 배터리를 잘 유지하는 방법과 밤새 계속해서 충전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연봉 실수령액표 (1500 ~ 4000만원)

▪️저신용 소상공인 희망대출 1프로 금리 신청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경기도청년면접수당 신청

 

배터리 수명은 어떻게 결정될까?

우리는 전자기기들을 구매하고 가능한한 오래오래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자가로 배터리를 교체할 수는 있지만 귀찮기도하고 잘못 건드는 경우 더이상 해당 제조사로부터 수리나 교환등의 서비스를 받기 어려워질수도 있습니다.

 

충전식 배터리는 비록 사용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용량이 서서히 감소합니다. 보통 1년정도 핸드폰을 사용하면 배터리의 용량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년정도 사용했다면 1회 완충을 하더라도 하루를 재대로 버티기 힘들 정도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배터리 제조사는 '배터리 충전 주기'를 통해 스마트폰의 기대 수명을 정합니다. 충전 사이클은 배터리를 0~100% 충전한다음 다시 0%로 방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상 충전 사이클 수를 통해서 배터리가 용량을 잃기 시작하는 시점까지의 전체 사이클 수를 알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Li-Ion)배터리는 대부분의 배터리에 주로 사용이 됩니다. 보통 스마트폰, 노트북, 테슬라의 전기차도, 심지어 전기톱과 같은 공구에도 이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Li-Ion 배터리는 18650 입니다. 이 배터리는 최대 충전 사이클이 300~500회 정도 되며 이후 75% 정도로 용량이 감소됩니다.

 

리튬이온배터리 수명이 감소되는 이유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리튬 이온 폴리머라고 불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변형형을 사용합니다. 이 버전은 더 안전하고, 더 작고, 더 빨리 충전됩니다. 

 

배터리는 정기적으로 80%를 초과하여 충전한 후 20% 미만으로 떨어지면 가장 빠르게 변질됩니다. 그리고 50% 충전 상태에서 최적으로 성능을 유지합니다.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려면 과도한 충전을 피하셔야 합니다. 100%로 결합된 부분 충전 및 방전은 단일 전체 사이클로 간주됩니다. 20-80%의 부분 충전 및 방전률을 통해 1,000회 이상 전체 사이클을 수행한 후 용량이 현저하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 횟수는 거의 3년 동안 매일 1회씩 충전하는 것으로 수명을 3년까지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 합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배터리가 실제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배터리들은 리튬 코발트 산화층과 흑연층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리튬 이온은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해 흑연에서 산화 리튬으로 이동합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면 이온이 흑연층으로 되돌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가 심하게 손상되는 것입니다. 리튬으로 층을 과도하게 채우면 내부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셀의 무결성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스마트폰 배터리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기기 배터리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휴대폰을 충전할 때 이미 잠잘 때 꽂는 것과 같은 몇 가지 나쁜 습관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안좋은 관리방법을 바꾸는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 그럼 밤새 스마트폰을 충전하면 안될까?

잠자리에 들때 충전하지말고 일어나면 충전하세요. 쉽게말해 자는동안 보다는 여러분이 아침 일과를 하거나, 직장에 있거나, 저녁에 TV를 보는 동안에 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기기의 충전시간은 1시간이면 충분하지만, 잠잘때 충전을 하면 이보다 과한 시간을 계속 충전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배터리가 과충전되지는 않습니다. 제조업체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 조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100%로 충전하면 장치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상할 수 있는 충분한 추가 에너지인 일명 "쓰레기 충전"이 추가됩니다. 100% 충전하고 전원을 계속 꽂아 두면 배터리가 과도하게 사용되고 필요 없을 때 배터리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즉 다시 말해 밤새 플러그를 꽂아두면 권장되는 80%의 충전량보다 과도한 충전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장시간 충전하면 배터리의 온도가 상승하여 자연스럽게 배터리 수명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특히 휴대폰을 베개 아래에 두면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베개 밑에 기기를 두지 마십시오. 공기 흐름이 부족하면 배터리가 손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재 위험도 증가합니다.

 

배터리 수명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을 어떻게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까요? 아래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배터리 충전량을 20~80%로 유지해서 사용합니다. 

👉 밤새 충전하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밤새 충전을 통해 가장 많이 배터리가 손상됩니다.

👉 스마트폰을 너무 낮은 온도나 너무 높은 온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세요

👉 사용하지 않는 앱이나 GPS WIFI등은 필요시만 사용하고 사용이 필요없는 경우는 OFF 시켜 배터리의 용량저하를 입니다.

 

이런 방법들은 단기적으로는 체감할 수 없지만 앞으로 1년, 2년 사용했을 때는 처음과 비교해 큰 차이가 남을 느낄 수 있고 더욱 오래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