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메이

반응형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6가지

1. 우유

고양이는 젖을 때고 나면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합니다. 우유 속 유당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효소인 락타아제가 몸속에서 충분히 분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우유를 좋아한다는 속설이 무색하게도,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따금씩 고양이에게 간식 삼아 우유를 소량씩 준다면 소화 장애를 일으키지는 않는지 자세히 관찰해 주어야 합니다.

어미고양이의 젖은 우리가 먹는 우유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단백질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고 새끼 고양이에게 필요한 아라키돈산이 들어있습니다. 아직 젖을 먹어야 하는 새끼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수의사에게 문의해 새끼고양이에게 적합한 우유를 추천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 참치

고양이가 아주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이지만 사람이 먹는 참치 제품은 고양이에게 좋지 않습니다. 고양이는 참치에 많은 고도불포화 지방을 대사시키지 못합니다. 사람용 참치를 오랫동안 먹이면 몸속에서 비타민 E가 고갈되어 아주 고통스러운 질병인 황색지방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용 참치 제품은 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비타민 E가 따로 첨가되어 있습니다.

고양이는 참치의 강렬한 맛을 거의 중독 수준으로 좋아합니다. 아무리 다른 먹이를 줘도 참치만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태를 만들지 않으려면 참치에 다른 먹이를 조금씩 섞어주며 양을 늘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고양이가 참치 중동에서 벗어나기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많은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이 고르시는 참치 입니다.

3. 날달걀

날달걀의 흰자에는 아비딘이라는 효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 효소는 섭취한 식품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쓰이는 체내 비오틴을 파괴합니다.

4. 초콜릿

초콜릿은 소량만 섭취해도 고양이가 죽을 수 있습니다. 초콜릿에는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은 고양이의 심장, 위장관, 신경계를 손상시키며, 이뇨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액 손실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즉시 동물병원으로 대려가시길 바랍니다. 고양이의 몸 크기, 초콜릿의 유형, 먹양은을 수의사에게 정확하게 말해야 합니다.

5. 양파 & 마늘

날것이든 요리를 한 것이든 양파는 고양이에게 독극물같은 음식 입니다. 양파에는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고양이가 양파를 먹으면 하인즈소채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늘 역시 하인즈소체를 형성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나 양파보다는 독성이 덜합니다.

수의사가 고양이에게 시중에 판매하는 사람용 이유식 제품을 먹여보라고 했다면 양파나 마늘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6. 사람이 먹다 남긴 음식

사람이 먹다 남긴 음식을 고양이에게 먹이면 고양이의 영양 균형을 심하게 뒤흔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좋은 품질의 고양이 사료는 정확한 양의 단백질과 지방, 올바른 비율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어 영양 균형이 잘 잡혀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료를 먹이면서 따로 먹다 남은 닭고기, 피자, 돼지고기 조각을 주면 균형이 깨지고 맙니다. 무쇠처럼 튼튼한 인간의 위장은 매운 요리와 달달한 후식을 잘 받아내지만 고양이에게는 절대 좋지 않습니다. 배탈과 심한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 연결안됨 오류 해결 : 이걸로 95% 해결됨

디스코드 연결안됨 오류 해결 : 이걸로 95% 해결됨 안녕하세요 여러분! 겨울이 진짜로 바짝 다가왔는지 바깥 날씨가 너무나 차고 춥네요. 요즘 코로나가 다시 대유행기를 타기 시작하면서

tired-man.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P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산책이 필요할 때 7가지 신호  (0) 2021.06.01